소소한 기타 연주 Tip

기타 아르페지오 기타연주 Tip

구로료 2023. 2. 13. 13:57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구로료입니다.

오늘은 아르페지오 기타연주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아르페지오란, 폭넓게 여러 음들을 하나씩 연주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기타에서는 주로 핑거링(오른손 손가락으로 줄을 튕기는것)아르페지오를 지칭하는데요.
이 연주를 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핑거링 방법

핑거링을 할 때는 소지(새끼손가락)를 제외하고, 엄지 검지 중지 약지를 사용하여 연주합니다.
대부분 처음 이 연주를 할 때,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간 상태에서 줄을 위로 튕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연주하게 되면 음의 소리가 고르지 못하고 좋은 소리가 나지 못합니다.

따라서 핑거링을 하실때는 손가락에 최대한 힘을 빼고 튕겨주셔야합니다.

우선, 손가락마다 튕기는 방법을 살펴볼게요.

- 엄지 :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튕기실때는 엄지손가락을 쭉 핀 상태로(따봉하는 느낌으로)줄 앞으로 퉁 하고 밀어서 쳐주시면 됩니다. 힘을 많이 주실 필요없이 처음에는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치는 감각을 연습하시는 느낌으로 쳐주세요!

- 검지, 중지, 약지 : 이 세 손가락을 고르게 모아주시고, 관절이 살짝 꺾인 상태 그대로 손가락을 안으로 밀어주는 느낌으로 쳐줍니다.(세 손가락을 하나씩 치고 난 이후 또는 동시에 쳤을때, 손모양이 주먹모양이 되어줄수있게)

기초 핑거링 연습방법은 이렇습니다.
1) 줄번호에 따른 연습
- 6,5,4 번줄 : 엄지손가락
- 3,2,1번줄 : 검지, 중지, 약지손가락

위와 같이 손가락을 줄 위에 올려두시고, 6-3-2-1 순서로 한음한음 쳐주시고,
그 다음에는 5-3-2-1 , 4-3-2-1 이런식으로 엄지손가락의 위치만 변경해주면서 반복연습을 합니다.
6-3-2-1 => 5-3-2-1 => 4-3-2-1 => 5,3,2,1 그리고 다시 6-3-2-1로 돌아와서 반복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연습하시다보면 오른손 손가락의 감각이 활성화가 되면서 줄을 치는 감각이 좋아집니다.

위의 기본 아르페지오 핑거링 연습을 마친 후
핑거링 연습곡으로 들어가셔야 정확한 줄들을 고운 소리로 연주해줄수 있습니다.

하루에 5분정도만 투자하셔서 연습해보시면 조금씩 오른손이 편해지는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겁니다!

반응형
LIST